마데 이야기(9) 출입국수속(4) 문화.일반(5) 음식&과일(3) 개요(1)

내용 검색 검색
발리 예술
Bali Art
발리의 공항이나 호텔로비 심지어는 마을에서조차 쉽게 들을 수 있는 소리가 가믈란이라는 발리의 전통 음악입니다. 가믈란 본래의 의미는 '두드리다'라는 뜻이며 악기의 이름자체도 가믈란인데 지금은 음악자체를 부를 때 사용됩니다. 재료로는 대나무, 동, 청동, 주석 등을 주로 이용하며, 음계와 음의 편성이 다양하여 마을마다 각기 다른 음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 옥타브 안에 5개의 음이 있는 동으로 만든 공 꾸발이라는 가믈란이 현재 발리 섬에 가장 많이 보급되어있습니다.
발리 종교
Religion
국민의 90%가 이슬람교를 믿는 인도네시아에서 의외로 발리에서만은 힌두교를 믿습니다. 제물이라 불리는 발리는 회화, 조각, 가믈란 음악, 춤 등 모든 문화를 신에게 바치는 것으로 신들을 기쁘게 하고 신들과의 교신을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새로운 종교 이슬람 세력에 의해 밀려난 마자파힛 왕국은 1,515년경 왕자가 힌두 승려와 문화인 등을 데리고 발리섬에 정착하면서 자바 섬의 힌두 문화에 꽃은 토속신앙과 어울려 선과 악, 생과 사, 빛과 어둠 등 모든 것이 이원적으로 포착되며, 세계는 그 균형 위에 성립되어 있다고 그들은 생각합니다.
발리 축제
Festival
발리는 며칠만 머물러 있으면 반드시 축제와 만나게 됩니다. 발리 힌두교에 의해 축제와 기도, 악마나 재난을 없애기 위한 의식 등이 계속되기 때문입니다. 축제 때가 되면 여성들은 각자가 과일이나 여러 가지 색소를 들인 떡을 산처럼 수북하게 쌓아 아름답게 만든 제물(가보단)을 머리에 이고 사원까지 운반하는 모습을 쉽게 만나볼 수가 있습니다.
발리 역사
History
최초 인니 거주인은 4백만 년 전 직립보행원인 피테간트로푸스 에렉투스(일명 자바인)인 것으로 추정되며, BC 3000년경부터는 아시아 대륙에서 이주해 온 몽골 계 말레이인이 원주민을 구축하고 인니에 정착. BC 1000년경부터는 이들 몽골 계 말레이 인들은 인니 원주민뿐 아니라 인도 아리안 이주민들과도 혼인 등을 통해 자연스럽고 평화적인 방법으로 인니에서 확고한 지위를 확보.
발리 문화
Culture
열대성 기후와 풍요한 식생활 자원, 그리고 오랜 식민지와 광활한 영토 등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온순하고 여유가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인니인들은 대국기질을 가지고 있으며 가부를 명확히 표시하지 않고 매사를 긍적적으로 말하여 결과가 다른 경우가 종종 있기도 합니다.
세관 신고서
Custom Card
발리 도착 2시간 전쯤에 타고 가는 비행기에서 주는 입출국 신고서 및 세관신고서. 입출국 신고서와 세관 신고서는 도착 후 세관에 여권과 함께 제출하여야 한다. 당연히 그 전에 비자는 구입을 해야 한다. 비자 구입에 대해서는 비자 구입을 참고 해 주시길.. 세관에 입출국 신고서를 제출하면 출국 신고서는 다시 돌려주는데, 출국 신고서는 여행이 끝나고 출국 할 때 다시 제출해야 하므로 버리지 말자.
공항 택시
Airport Taxi
발리 입국 환영 Gate를 나오면 우측에 있는 공항택시를 이용 할 수 있도록 택시 예약 서비스를 해 주는 곳이다. 각 지역마다 요금이 고정되어 있어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호텔로 직행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유용하리라 생각된다. 택시 서비스를 해 주는 곳은 "TAXI SERVICE"라고 적힌 창구에서만 해 준다.
공항 짐 보관소
Baggage Storage
공항에 너무 일찍 도착했거나 또는, 공항 근처에서 일을 봐야 할 사항이 생겼을 때 짐을 들고 다니려면 그것 역시 고역이다. 이때 이용하면 좋은 것이 짐 보관소. 입국 Gate와 출국 Gate 중간에 있는 곳이다. 맥도널드 뒤쪽이니 찾기는 쉬울 듯 하다. 여기에 맡겨놓고 일을 본 후에 다시 짐을 찾아서 출국 수속을 하면 된다. 하지만 밖에서 아무 일 없이 짐만 맡겨놓고 공항에 있을 거라면 차라리 자스라운지가 좋으리라 생각된다.
JAS 라운지
JAS Lounge
발리공항 1-2번 Gate 옆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올라가면 있는 라운지이다. 공항 안쪽에 있으므로 당연히 출국 수속을 모두 마치고 이용해야 하는 곳이므로 공항 밖에서의 일은 모두 마치고, 출국 바로 전에 이용하는 곳이다. 2개의 큰 룸이 있는데 한 개의 룸은 갔을 때 고객이 없어서 그런지 사용을 안하고 하나만 사용하고 있었다. 그리 많이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한다.
마데라는 이름
Name of Made
마데라는 이름은 발리 현지의 이름 중에서 둘째 이름의 대표적인 이름입니다. 발리에서는 흰두교의 신분제도가 남아있어서 최 상위층 이름의 돌림자와 일반 서민들의 돌림자가 틀리다고 합니다. 일반 서민의 돌림자는 첫째: 와얀 또는 뿌뚜 둘째: 마데 또는 까덱 세째: 꼬망 또는 요만 넷째: 끗뚜의 돌림자를 사용합니다. 다섯번째는 다시 와얀부터 시작됩니다.
장례 축제
Funeral Festival
밥 먹으로 가려고 나가는데 어디서 요란한 소리가 나서 갔더니 뭔가가 지나간다. 잽싸게 카메라를 들고 뛰어가니 이미 앞쪽은 가 버렸다. 앞은 음식을 들고 가는 여자분들이 있고, 그 뒤를 남자들이 악기를 들고 연주를 하면서 지나간다. 그 뒤에 오는 것이 상여.
마을 축제
Village Festival
동네 입구에서 예쁘게 꾸민 애들이 다니길래 가 봤더니, 축제 전 분장을 하고 있다. 오토바이를 돌려 가서 찍은 사진. 동네마다 마을 축제가 많이 있다고 한다. 분장까지는 출입이 가능하지만, 축제가 시작되면 안으로는 들어갈 수 없단다. 또한 사진 촬영도 엄격하게 금지되어 있는 곳도 있으니 꼭 촬영 전에 물어보고 카메라를 들이대야 한다.
군 차량
Military Vehicle
사이렌 소리도 없는데 한참 도로를 달리고 있는 차들이 한쪽으로 비키기 시작한다. 우리가 타고 있는 차도 옆으로 비켜나기에 봤더니 구급차도 아닌 군인들이 탄 차량 몇 대가 지나간다. 긴급 상황도 아닌데 군 차량을 위해 다 차를 비켜주다니, 한국에서도 그런가? 여기는 군부의 힘이 일반 경찰보다도 크다고 한다. 그래서 다들 조심을 한다고..
길거리 음식
Street Food
발리 어디 길을 다녀도 이런 리어카에서 판매하는 음식이 많다. 이러한 리어카에서는 간단한 음식들(식사 포함)을 판매한다. 외국인이 이런 리어카 음식을 먹는 것은 보지 못했는데, 이 튀김만은 좀 예외인 듯 하다. 판매하는 튀김의 종류는 4가지 종류였다. 일단 고구마, 야채, 바나나, 그리고 하나가 이름이 기억이 가물가물.
중고 옷 장사
Used Clothes
저녁에 울르와트 사원 일몰을 찍겠다고, 갔다 돌아오는 길에 본 장면이다. 사람들이 모여서 무언가를 사는데, 그냥 호기심으로 갔다가 사실 좀 놀랬다. 판매를 하는 것은 중고 옷. 사진에 쌓여있는 것이 다 중고 옷이다. 우리나라처럼 깨끗하게 세탁이나 수선을 해서 리 사이클을 하는 것이 아니다. 살짝 냄새도 나는데 열심히 고르시는 분들도 계시다.
기초정보
Basic Information
인도네시아는 전반적으로 공중전화 시설이 부족한 편입니다. 자카르타에서는 동전용과 카드용 두 가지가 있고 파란색 공중전화는 대부분 동전용으로 시내통화만 가능합니다. 카드공중전화는 같은 전화기라도 시내통화만 가능한 전화기와 시외, 국제, 핸드폰 통화가 가능한 전화기로 나누어지며, 전화기에 붙어 있는 안내문을 참조하여 구별합니다.
망고스틴
Mangosteen
과일의 여왕이라고 하는 망기스(망고스틴)가 발리에도 잘 안 나온다. 슈퍼에 갔더니 있어서 한 봉지 사 왔는데 역시 맛은 있다. 망기스 고르는 방법은 만져봤을 때 물렁물렁 한 것이 다 익은 것이다. 나중에 먹겠다고 딱딱한 것 샀다가는 하나도 못 먹는다. 딱딱한 것은 상한 것이란다.
망고
Mango
망고 역시 만져봤을 때 물렁한 것이 익은 것이다. 좀 덜 익었다면 며칠 놔 두었다 먹어도 된단다. 망고 먹는 방법은 역시 칼이 필요하다. 우리나라 사과 깎아서 먹듯이 깎으면 잘 익은 것은 잘 깎이지도 않을뿐더러 짓 눌러져서 먹을 것이 없다. 망고는 안쪽에 오징어 뼈처럼 씨가 있는데 먼저 망고 중심을 좌측 우측으로 씨가 있을 만한 부분 옆으로 자른다.
나시 짬뿌르
Nasi Campur
꾸따, 레기안 등 일반 관광지에서는 관광객을 상대로 해서 식사를 판매하는 비교적 깨끗한 음식점을 많이 볼 수 있다. 이 가계들은 가계마다 판매하는 음식이 인도네시아 현지 식, 이탈리아 요리, 피자, 일본 요리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그럼 현지인들은? 관광객을 위한 음식점은 대부분의 현지인들이 쉽게 접근 할 수 없는 가격이므로, 우리나라로 따지면 일반 된장찌개라던가 김치찌개 등을 판매하는 음식점과 같은 대중적인 음식점을 이용한다.
고구마
Sweet Potato
우붓으로 가는 길에 들려 산 군 고구마 집이다. 얼 듯 보면 한국의 고구마와 별 다른 것이 없는데 꼭 따지자면 좀 크다는 느낌. 고구마 굽는 방법은 우리나라와 조금 다르다. 아마도 전기로 굽는 듯 하다.
마데와 함께한 축제
Made Festival
숙박을 하고 있는 우붓의 게스트 하우스의 직원 마데가 사원에서 축제가 있다고 함께 가 보지 않겠냐고 해서 같이 참가한 축제이다. 발리에서는 달이 시작되는 첫날(음력으로 1일)과 만월이 되는 날(보름)에 이러한 축제가 마을의 사원에서 많이 있다고 한다. 출발하기 전 깨끗하게 샤워를 하고 전통복장으로 갈아입는다. 저 역시 전통 복장에 인도네시아 모자까지 썼지만 여기서는 패스~
발리의 도마뱀 찍짝
Cicak
발리 어디에나 있다. 이 찍짝이 있으면 모기나 곤충이 있다는 증거란다. 먹이가 주로 모기, 곤충이고 배가 고프면 어린 새끼도 잡아 먹는다고 한다. 겁이 많아서 사람이 근처로 가면 도망을 간다. 사람들도 도마뱀이라고 보면 징그럽다고 소리를 치지만, 이 찍짝이도 사람이 무서워서 근처에 가면 빠른 속도로 도망을 간다. 웬만해서는 손으로 잡기는 힘들 듯 하다.
COPYRIGHT@FINDBALI. , CO.Ltd. ALL RIGHTS RESERVED
파인드발리
대표전화: 02-730-5301
대표이사: 이미옥
서울시 강서구 강서로39길 13, 2층 201호(화곡동)
사업자등록번호: 589-10-02719
PT.BALI FIND (PMA)
대표: Lee Mi Ok
주소: JL. BATUSARL NO.60, SANUR,
   DENPASA SELATAN

허가번호: 12/972/4673/DS/DISPER/212